호텔에서 일을 하는 어느 전문 요리사가 더 큰돈을 벌기 위해서 자신의 특기를 살려 사업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전문 요리사는 이미 훌륭한 요리를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호텔에서 배운 노하우와 경험들로 자신만의 작은 1인 가게를 시작했다.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었지만 그의 요리 솜씨가 훌륭하고 음식이 맛있었기 때문에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그의 가게는 손님들이 끊이지를 않았다. 작은 가게로 시작해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요리사는 더 큰돈을 벌고 싶은 마음으로 가게를 확장하기로 결정했다.
가게가 더 커지면서 혼자서 운영하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요리사는 주방직원들과 서빙 직원들을 고용하고 이전보다 더 많은 업무들을 수행하며 사업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혼자서 운영할때와는 다르게 가게를 운영하는데 작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동안의 명성으로 손님들은 더욱 줄을 섰고, 겉보기에는 장사는 잘된다고 생각했던 요리사는 발생하는 작은 문제점들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고 생각하고 이를 그때그때 해결하지 않고 넘어가기 바빴다.
유명세를 끼치던 가게는 두번째 음식점까지 오픈할 수 있게 되었고, 그렇게 요리사는 계속해서 사업을 성공해가는 듯 보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예전만치 못하게 손님들의 발길이 끊키기 시작했다. 설상가상으로 주변에 경쟁업체들까지 생겨나고 그나마 가게를 찾아와주던 단골손님들마저 발길을 끊게 되었다. 5년 차가 되던 해에 결국 요리사는 가게를 폐업했고, 무리하게 확장한 두 번째 가게로 인해 빚더미에 앉게 되었다.
이 요리사가 사업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요리가 맛이 없어서 였을까? 아니라면 경쟁업체들이 많이 생겨나서 그런 것일까? 그렇다고 하기에는 원래부터 요리사의 실력은 출중했고, 그 음식을 사 먹는 고객들의 발길도 끊이지 않았었다는 사실이 있기에 이 두 가지 조건만으로는 사업에 실패했다고 볼 수 없을 거 같다.
아마도 요리사가 사업에 실패한 이유에는 가게를 확장하며 발생했던 작은 문제점들을 방치하고 넘어갔던 이유가 더 크지 않을까 싶다.
위 사례에서 딱 잘라 이야기하지는 않았지만 음식점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은 너무나 다양하다. 고객들의 입맛이 변해 컴플레인이 들어왔을 수도 있고, 일하는 직원들의 문제였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문제들이 항상 사업을 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요리사가 사업을 실패한데에는 아마도 사업을 하기 위한 비즈니스 공부가 부족했다고 말하는 게 더 확실하지 않을까 싶다.
요리사는 전문직의 타이틀을 벗어나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사업가로서 탈바꿈 하였다.
그렇기에 이제는 요리를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사업에 필요한 공부들을 꾸준히 하고 이를 통해 가게를 관리했어야 했을 것이다.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아마도 요리사는 전문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사업가로서 당당히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은 아닐까?
우리는 평소 전문성이라는 것을 어떠한 카테고리나 전문직이라는 직업에 틀에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 거 같다. 하지만 이러한 전문성은 사실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조건들 중에 하나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하기 위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상품이나 재화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성이 아닌 이를 관리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전문성을 말이다.
이 비즈니스적 전문성을 기르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들고 온 책이 바로 이 "GROWTH IQ"라는 책이다.
책의 저자 티파니 보바는 성공한 기업과 사례들을 면밀히 조사하고 그들만의 비밀들을 이 책 한 권에 기록해 놓았다. 단순히 자서전을 써놓은 서사시를 기록해 놓은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책에서 제시하는 각 성공한 기업들의 특징들과 그 행동양식 등 그리고 패턴들을 책을 읽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놓은 것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아주 심플하게 성공을 위한 10가지 경로를 통해 경영학 이론을 서술한 이 책 "GROWTH IQ"는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입문자나 혹은 이미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경영 공부가 필요한 사업가에게 풀리지 않는 사업에 대한 문제점들을 지적해주고 적절하게 피드백해줄 것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사람들의 소비심리나 기업들의 마케팅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평소 사업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사람이거나, 혹은 경영분야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 "GROWTH IQ"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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