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만든 세상/서평

<초생산성> DEAN - instagram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의 진정한 의미(feat. 당신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이유.)

반응형

 

초생산성 - 마이클 하얏트 지음 / 정아영 옮김

 

 요즘 독서한다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본다는 책이 있어서 저도 한번 찾아 읽어보았는데요. 바로 마이클 하얏트의 "초생산성"이라는 책입니다.

 

 삶을 주체적으로 주도하며 살아가고 싶은 분들이나, 사업과 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돌파구를 얻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환호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탄탄한 경험적, 지식적 배경과 함께 저자의 시원한 필력으로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만했죠.

 

 이번 책은 첫 장에서 마지막 장까지 정말 어느 한 군데라도 불필요한 요소가 없었습니다. 그만큼 한 글자 한 글자 정독하고 밑줄도 수차례 그어가며 책을 말 그대로 곱씹으면서 읽어 나갔습니다.

 

 

 

DEAN - instagram

 

 마지막 장을 넘겨 갈때즘 책 전반을 꿰뚫으며 강조하던 인상 깊은 메시지와 우리가 흔히 즐겨 듣던 유명가수 DEAN의 instagram이라는 노래와 맞물리는 공통점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책과 음악 더군다나 전혀 다른 분야의 작가와 가수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무슨 공통점이 있을까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이 사실을 알고 흥미로움을 감출 수 없었답니다.

 

우선 마이클 하얏트의 초생산성에서 나오는 문장을 한번 살펴볼까요?

산만 경제 시대의 삶 그리고 우리

< 산만 경제 시대의 삶 >

Page 18
 나중에 나는 ' 모든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무 일에도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것'과 똑같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Page 19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허버트 사이먼이 있었다. 그는 이 콘퍼런스에서 정보의 증대가 부담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왜일까? 그의 설명은 이랬다. "정보는 정보를 취하는 사람의 주의를 앗아간다. 결국 정보의 풍요는 주의력 빈곤을 낳을 것이다. 
 정보는 더 이상 부족하지 않다. 부족한 것은 주의력이다. 이제 정보는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이므로, 집중력이 직장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원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마이클 하얏트는 허버트 사이먼의 비판의 말을 빌려 자신의 입장을 대변합니다. 더 이상 부족하지 않고, 오히려 넘쳐나는 이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를 취하던 자신이 초점을 잃어가고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죠. 결론적으로 모든 일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것은 정보를 취하는 사람의 주의를 앗아가는 것이고, 아무 일에도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것은 정보의 풍요가 주의력 빈곤을 낳는다는 말과 같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날카로운 비판 속에서 허버트 사이먼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집중력'이라는 자원이다"라고 강력하게 이야기하고, 마이클 하얏트는 이 집중력이야말로 초생산성에서 전달하려는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여기서 저는 가수 DEAN의 instagram을 통해서 주의력 빈곤과 집중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가사를 전체적으로 함께 한번 훑어볼까요?

 

< instagram >

내일이 올 걸 아는데 난
핸드폰을 놓지 못해
잠은 올 생각이 없대, yeah
다시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하네

잘난 사람 많고 많지
누군 어디를 놀러 갔다지
좋아요는 안 눌렀어
나만 이런 것 같아서
저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속엔

문제야 문제
온 세상 속에
똑같은 사랑노래가

와닿지 못해
나의 밤 속엔
생각이 너무 많네

복잡해
틈만 나면 바뀌는 게
관둘래
이 놈의 정보화 시대
단단히 잘못됐어
요즘은 아는 게 더
괴로운 것 같은데

가면 갈수록
너무 어려워
나만 이런 건지

클럽 말고 뭐
영화 말고 뭐없나 하다
결국 동네

내 맘에는 구멍이 있어
그건 뭘로도 못 채우는 것, yeah
난 지금 가라앉는 중인걸
네모난 바다 속에서

문제야 문제
온 세상 속에
똑같은 사랑 노래가

와 닿지 못해
나의 밤 속엔
생각이 너무 많네

뚜루루뚜 뚜루루뚜
뚜루루뚜 뚜루루뚜
all night
그렇게 시간 낭비를 하네
저 인스타그램 속에서

Lonely lonely so lonely
원래 이리도 힘든가요
no way no way
이 피드 속엔
나완 다른 세상 뿐인데

부질없이
올려 놓은 사진
뒤에 가려진 내 마음을
아는 이 없네
난 또 헤매네
저 인스타그램 속에서

그래 너는 요즘 어때
잠 못 자는 건 여전해
자른 단발이 참 예쁘던데
좋아요는 안 눌렀어
조금 웃긴 것 같아서

뚜루루뚜 뚜루루뚜
뚜루루뚜 뚜루루뚜
all night 그렇게 시간 낭비를 하네
네 인스타그램 속에서

 

어떠신가요? 앞서 이야기한 두 사람의 메시지와 DEAN의 instagram이 전달하는 가사의 의미가 많이 공감되는 부분이 많지 않으신가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 가사를 읽고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복잡하던 나의 생각을 정리한 노트에서 발췌한 내용

< 초생산성과 instagram을 함께 보며 느끼는 나의 생각들 >

쏟아지는 정보화 시대의 모순을 SNS와 사랑이라는 주제로 재구성해 음악으로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가사 속에서 전달하는 이야기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며 그려나가는 우리의 자화상에 결핍과 외로움이 무엇인지 음악적으로 부드럽고 날카롭게 비판한다. 그리고 이러한 음악적 철학이 가수가 서있는 무대에서 우리 스스로를 생각하고 질문하게 하는 관중(개인)의 시점으로 그 무대를 바꾼다. 그것이 이 음악이 우리에게 가진 가장 큰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초생산성에서 마이클 하얏트가 던지는 산만 정보의 시대가 무엇을 뜻하는지 나는 이 음악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우리는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스스로를 초점 없는 공간으로 내던져 우리 자신의 존재를 흐려지게 하는데 이미 너무나 익숙하다. 이는 과연 옳은 것일까? 

마이클 하얏트가 강조하는 정보화 시대의 날카로운 비판과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 집중, 바로 시간에 있다는 것에 나는 바로 "집중"하지 않을 수 없었다.

 

 

시간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찾아서

자 이제 본격적으로 초생산성으로 더욱 깊숙이 들어가 볼까 합니다. 쏟아지는 정보화 시대의 이를 너무나 당연하게 살아가는 우리가 앞으로 집중해야 하는 이 "시간"이 가지는 진정한 가치와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답변을 초생산성 6장 위임하기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당신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이유는 당신이 시간을 돈으로 사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이다.

 

Page 209
 우리는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너무 성급한 결론일지도 모르겠다. 전문가들은 시간에 비해할 일이 너무 많다고 느끼는 감정에 대해 '시간 기근'이라는 표현을 쓴다.

<중략>

애슐리 월랜스 교수가 이끈 하버드 경영대학원 팀이 이 문제를 연구한 바 있다. 월랜스 팀은 경제 선진국 출신 대상자 6,000여 명을 조사한 끝에, 현대인의 시간 기근 문제를 극복하고 인생에 만족감과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쉽고 단순한 비법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로 시간을 사는 것이다.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

Page 210
 우리는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자신이 하기 싫고 스트레스만 받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김으로써 시간을 되찾을 수는 있다. 그리고 시간을 되찾는 것은 행복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일이다. <중략> "돈을 써서 시간을 사는 것은 삶에 대한 더 큰 만족으로 이어진다. 시간에 쫓기는 상황이 개개인의 삶에 미치게 마련인 파괴적인 영향이 훨씬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는 월랜스 팀의 결론이다. 

 

시간을 사는 것.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마이클 하얏트는 말합니다. "당신이 시간을 사기 위한 시간을 확보해라"라고 말이죠. 시간을 사기 위한 시간 즉 확보한 시간을 통해 더욱 생산성을 높이고 나아가 "돈"을 벌어 당신의 행복을 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게 가능하냐고요..? 

 

네. 가능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우리의 많은 환경적 요소와 인간관계에서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는 법을 이미 알고 있고, 사용해 왔습니다. 단지 정확히 "인지"하고 있지 않았을 뿐이죠. 우리는 직장이나 사업을 통해 소득을 얻고 소득의 일정 부분을 삶을 살아가는데 소비합니다.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음악과 영화와 같은 문화생활을 즐기며 가족이나 지인들을 만나 함께 행복을 나누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시간으로 돈을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마이클 하얏트가 초생 산성에서 이야기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생산성을 극대화시키고 이를 생산성에서 초생산성으로 탈바꿈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저는 이 글의 부제로 "당신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이유"라는 문구를 달았습니다. 이는 의도적으로 당신이 돈으로 시간을 사서 그 시간을 통해 당신이 누릴 수 있는 행복과 교환하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시키기 위한 하나의 장치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겠습니다.

 

당신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이유는 바로 

당신이 시간을 돈으로 사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이다.

 

Page 214. 사랑은 살 수 없지만, 시간은 살 수 있다.

 

 

생산성에서 "초생산성"으로 나아가는 방법

 우리는 시간으로 돈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서 알아차렸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 시간을 어떻게 하면 많이 확보할 수 있을까?"를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당신과 내가 시간을 많이 확보하려면 바로 집중 즉 몰입에 그 답이 있다는 것을요.

Page 272 ~ 273
 ... 체스터필드 경은 흔들리지 않고 집중하는 것을 지적 능력의 척도로 봤다. "흐트러짐 없이 안정적으로 하나의 대상에 몰입할 수 있는지가 천재를 가려내는 확실한 기준이다." 

<중략>

서로 다른 온갖 일을 하느라 집중이 분산되면, 생산성, 창조력, 추진력, 만족감이 멀어질 수밖에 없다. 이제 통합하기를 추구하고 그에 따른 집중도 향상을 이루어야 한다. 자신의 1주일을 의도적으로 구조화하고 대량 일괄 처리 방식을 실천하면 이룰 수 없을 것 같았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가 주어질 것이다. 이때 필요한 것은 천재적인 지적 능력이 아니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강력한 힘 즉 집중력과 의도성이다.

 

우리가 생산성을 극대화해 초생산성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집중력 즉 몰입하는 능력에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마이클 하얏트는 이 능력이 모든 인간에게 기본으로 주어진 값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 내적 동기부여가 가득 찬 의도성이 인간이 지닐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보는 것이죠. 여기까지가 이 책이 나와 당신에게 전달하려는 시간의 의미와 가치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 책 "초생산성"은 단순히 이상적인 이야기만 하는 책이 아닙니다. 저는 이 책을 서평 하기 전에 앞서 굉장히 고민이 많았습니다. 책 전반에 걸쳐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었기 때문이죠. 너무나 당연하지만 중요한 말들과 깨달음을 주는 문구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근거들과 수많은 임상 사례들 거기에 더해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을 만큼 잘 갖추어진 가이드라인과 매뉴얼들까지 마이클 하얏트는 단 한 권에 이 정보들을 아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막말해서 "초등학생"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책을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스킬과 테크닉이 들어가 있는 실용서이지만 동시에 우리 삶을 꿰뚫는 본편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철학책이기도 합니다. 나 그리고 당신 또 시간과 돈 행복에 대한 관계들이 유기적으로 얽히고설켜 어떻게 우리의 삶 전체를 이루어 나가는지 이야기하고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합니다. 그리고 나아가게 하죠.

 

자 이제 시간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뀌셨을까요? 저는 이 서평을 통해서 스킬적인 부분을 전혀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모두가 중요한 내용이었기에 어차피 책을 통해서 충분히 익힐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죠. 그래서 저는 이 책이 전달하려는 "가치"에 집중하자고 생각했습니다. 

 

그 가치가 여러분에게 충분히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시간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번 일으켜드리기 위한 책 속 문장과 instagram 뮤직비디오를 남기며 이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타인보다 더 민감한 사람이었습니다.

 

i feel like i'm robinson crusoe.  (뮤직비디오속 나래이션에 아주 재미있는 비밀이 있답니다.)
Page 304
 예수와 동시대 인물인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일찍이 우리 모두가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해 썼다.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이 짧은 게 아니라, 우리가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또 말했다. "시간을 어떻게 쓸지 안다면, 인생은 충분히 길다."

<중략>

 우리는 시간을 지킬 줄 모르고, 가진 시간을 낭비한다. "사람들은 누가 자신의 재산을 건드리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지만, 자기 인생은 침범 하도록 내버려 둔다. 심지어 자기 인생을 쥐고 흔들려는 사람을 나서서 불러들인다." 세네카의 말이다.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한없이 인색하게 굴면서, 시간은 이무 말할 수 없이 낭비한다. 인색해야 할 건 바로 시간이데 말이다."
반응형